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정보

2021년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 후기

by @블로그 2021. 4. 6.
반응형

[아파트 분양정보] 경기도 비규제지역의 아파트 분양과 GTX-B 개통 (서울생활권)

대우건설 암사동 현대선사 아파트 시공사 설명회 

 

 

국내 건설업계가 재건축 규제 강화 등에 따라 새로운 먹거리 사업으로 리모델링 시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는 리모델링 시장 선점을 놓고 건설사들간 치열한 수주전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건설사 기업이 리모델링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시장의 성장가능성 때문입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리모델링 시장은 지난해 30조원에서 2025년 37조원, 2030년에는 44조원 수준으로 매년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리모델링 사업은 상대적으로 규제도 덜해 빠른 사업확장이 가능합니다.

 

재건축 조합 설립을 위해 주민 75% 이상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것과 달리 리모델링은 66.7% 이상 동의만 있으면 진행 가능합니다. 안전진단 규제 역시 재건축은 통과 등급인 D(조건부 허용), E(불량)를 받아야 하는 반면, 리모델링은 B(유지·보수)등급으로도 사업 추진이 가능합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리모델링 사업은 임대주택 의무공급, 초과이익환수제 대상도 아니다 보니 꾸준한 수요가 이어지는 데다 규제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며 건설업계가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는 상황에 리모델링 시장은 충분히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암사동에 위치해 있는 선사현대아파트에 대한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입니다.

설명회는 대치동에 있는 써밋 갤러리라는 곳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아니지만 지인이 따라서 설명회가 어떤 곳인지도 궁금하고 해서 들러리로 함께 갔습니다.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 

 ​

​써밋갤러리는 처음인데요. 설명회를 열만큼 매우 넓직했습니다.

들어오는 입구에는 선사현대아파트 소유주들을 맞이하는 환영의 인삿말이 적혀있습니다.

1층에는 음료 제공과 다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되었습니다.

덕분에 편안하고 달달한 휴식시간을 가졌습니다.

음료도 맛있고 고급스런 다과가 아주 맘에 들었습니다.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

 ​

​사회적 거리두기 및 써밋vip갤러리 투어는 인원수가 제한되어 선사현대소유주분들은 3팀으로 이동하며 각 설명회와 모델하우스 투어를 하였습니다.

​저희는 2층에 위치한 모델하우스 투어부터 했는데요 아쉽게 모델하우스 사진 찰영이 금지되어 찍지 못하였습니다.

아무래도 대우건설만의 특별한 디자인이기때문에 보안이 중요한 것같습니다.

모든 집이 모델하우스처럼 빼기 쉽지는 않겠지만 90%은 비슷하게 가기에 구석구석 빠짐없이 잘 살펴보며 즐겁게 투어하였습니다.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

 ​

선사현대 리모델링 추진위원회 위원장님의 인삿말과 함께 설명회가 시작 되었습니다.

대우건설이 제안하는 선사현대아파트의 새비젼을 알아보겠습니다.

1. 선사현대아파트는 왜 리모델링을 해야하는가?

- 입지분석 : 암사역 초역세권과 생태공원이 있는 한강뷰 임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된 단지이다.

22년차에 들어선 선사현대단지는 노후화로 주변시세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고, 열악한 주거환경(지하주차장엘리베이터부재등)이다.

- 선사현대아파트 용적률은 393% 라서 서울시에서 허용하는 재건축 용적률 250% 초과이다.

: 즉 재건축 추진시 기존 주민들이 나가셔야하는 상황이 발생되는 전혀 사업성이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용적률의 제한이 없는 리모델링밖에 해답이 없다.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

 

​2. 재건축보다 유리한 리모델링은 얼마나 걸리나?

- 그전에 리모델링과 재건축과의 차이를 알아보자

: 재건축은 준공30년 이후부터 가능 하지만, 리모는 준공 15년 이후부터 가능하다.

재건축의 규제들로 초과이익환수제와 기부채납이 있지만, 리모에는 초과이익환수제와 기부채납이 전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지역에서 너도나도 할려는 움직임이 크다.

용적률 제한이 없는 리모는 선사현대의 경우 580%까지 확보가능하다.

- 선사 현대아파트 향후 예상 사업 일정

: 올해 조합 설립 완료시 착공 전까지 2년 , 공사기간 4년. 총 사업기간 약 6년 (대략일정) 시공사의 능력이 중요하다.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

 

​​

​3. 리모델링은 실적이 있는 시공사를 고르는게 가장 중요하다.

 

대우건설은 2013년도 워커힐 푸르지오(구:워커힐 일신아파트)를 단지증축형으로 대형건설사 최초 리모델링을 했다.

​국내 최고의 리모델링 신기술 개발 및 보유한 건설사다.

​올해 스페셜 리모델링 전담 조직을 만들었다.​

 

대우건설 시공사 설명회

 

​선사현대 아파트는 2938세대의 대단지입니다. 거의 3천 세대예요. 서울에서 3천세대 이상 보기가 쉽지 않은 세대수가 많아 환금성도 좋고 리모델링 추진에도 적합하다고합니다. 2000년도에 입주하여 21년차 구축아파트입니다. 

서울아파트는 세대수와 강남권으로의 지하철 교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강동구는 강남 접근성이 좋습니다. 자차를 이용해서 올림픽대로를 이용하면 어디든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강조망도 가능합니다. 서울에서 많지 않는 리모델링 진행이 있는 아파트중 하나입니다.

​​

​4. 대우건설이 제안하는 선사현대아파트의 비전

​대우건설이 제안하는 아이디어에 대해서 설명을 했지만 보안상 사진촬영금지.

후추 사업설명회에서 더 자세하게 다룬다고 합니다.

​​

이렇게 설명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말인데 사람들이 많이 올까?라는 생각을 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왔습니다.

역시 재테크는 아파트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연령대가 3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참석을 하였고 리모델링에 대한 질문과 기대감이 높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5호선 하남선 개통 (5호선 연장 노선도)

남양주 다산신도시 공원 조성과 지하철 8호선 9호선 개통

[부동산정보] 전월세 금지법 간단정리

[부동산정보] 고양시 군사시설 보호구역 해제, 무엇을 개발할 것인가?

[부동산정보] 임대주택보다 분양주택이 좋은 이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