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네이버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 내돈내산

by @블로그 2022. 7. 13.
반응형

스마트블록을 이용한 네이버 내돈내산 쇼핑



네이버는 2021년에 Ai 맞춤형 검색 시스템인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을 도입합니다. 네이버 에어서치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것은 올해 초로, 네이버 검색에 적용된 사용자 반응형 추천 서비스를 말합니다. 화면 클릭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 검색 의도를 더 좁은 범위까지 예측한 뒤 유사한 콘텐츠를 모아 추천해주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직접 구매 인증한 사용자의 상품평, 날씨, 시즌 별 추천 아이템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내돈내산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으로 구성된다.

예를들어 스마트폰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비교' 포스팅을 더 많이 클릭하는 경향이 있다면, 해당 콘텐츠의 문서를 모아 추가로 추천해주는 형태입니다. 기존에는 검색자가 입력한 검색어 중심으로 선호도를 분석했다면, 이제는 화면상의 UI클릭 정보도 활용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상품을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이른바 ‘내돈내산(내 돈 주고 내가 산)’에 해당되는 리뷰를 연결해주는 식이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스마트블록에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관련 상품 외에도 연관 키워드 관련 상품 정보 및 리뷰도 함께 제공된다.

네이버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 내돈내산


특정 시즌과의 검색 연관도가 높은 상품을 추천하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 또한 과거 유사한 시기에 축적된 쇼핑 관련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을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해당 시즌으로부터 14일 전부터 검색 키워드 관련 정보를 제공해 필요한 물품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추석, 설날 등을 검색할 경우 차례상, 한과, 윷놀이 등 관련성 높은 키워드를 제안하는 스마트블록이 보여지고,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제품 추천도 받을 수 있다.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오는 8월부터 사용자 관심이 높은 시즌 키워드에 순차 적용된다.

네이버는 대가성 후기가 아닌, 직접 소비를 통해 작성된 리뷰에 대한 사용자 신뢰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서비스를 추가했다. 사용자는 제안된 블록 콘텐츠만 확인해도 여러 리뷰를 확인할 수 있어, 리뷰 검색에 드는 쇼핑 시간 등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과거 비슷한 시기 사용자들이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시점에 적합한 의류, 먹거리 등 상품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여름에 ‘날씨’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계절과 연관성 높은 반소매 티셔츠, 삼계탕, 선풍기 등의 상품 정보를 함께 참고할 수 있다.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는 블로거들>

네이버 블로그같은 경우 4월 부터 스마트블록과 에어서치 등이 도입되면서 알고리즘 자체의 변화도 생겨났다.
그런데 문제는 '네이버 스마트블록'입니다. 특정 검색어에 대한 사용자의 검색의도가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각각의 의도 별로 문서를 모아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든 기능이 바로 스마트블록입니다.

네이버 에어서치와 스마트블록 내돈내산

제가 문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기존 뷰탭의 1개 정답 기반 검색에서, 이제는 N가지 정답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탈바꿈했기 때문에, 이로인해 조회수가 급감한 네이버 블로거분들이 많습니다.

네이버의 인공지능(AI) 검색 '에어서치'가 제공하는 스마트블록은 검색 시 사용자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주제들을 블록 형태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사용자가 여러 번 키워드를 바꿔가며 검색하지 않아도, 원하는 콘텐츠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금은 씨랭크, 다이아로직 등이 반영되고 있지만 에어서치 기반으로 스마트블록이라는 알고리즘이 반영되고 있기 때문에 상위노출만 노리는 게시물 보다는 다수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가 유리합니다.
이전에 저품질 현상도 있었고 앞으로 제대로 해보실 생각이시라면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를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