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꿈이 미래를 알려 줄 수 있는가?

by @블로그 2021. 4. 10.
반응형

 

꿈이 미래를 알려 줄 수 있는가?

 

 

1. 누구나 꿈을 꾼다.

 

당신은 꿈을 꿉니까? 꿈을 꾼다고 단정해도 틀린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꿈을 꾸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하더라도 우리는 모두 자는 동안 꿈을 꾸기 때문입니다. 모든 꿈 가운데 95퍼센트 이상이 기억 나지 않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당신은 어떤 꿈이 기억 납니까?
사실상, 우리가 대개 기억하는 꿈은 깨어나기 직전에 꾼 꿈입니다.

꿈 연구가들은 잠이 일종의 점진적인 과정으로서 처음 몇 시간은 아주 깊은 잠을 자다가 그 후 점점 얕은 잠을 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꿈은 특히, 수면 중에 눈동자가 빠르게 움직이는 동안 즉 렘(REM:rapid eye movement) 수면 단계에서 꾸게 됩니다. 이러한 렘 수면과 비(非)렘 수면이 번갈아 오게 됩니다. 비렘/렘 수면의 각 주기는 약 90분간 지속되는데, 이 주기들은 하룻밤에 다섯 번 내지 여섯 번 반복되며 깨어나기 직전에 마지막 주기가 오게 됩니다.

자는 동안 뇌의 활동 수준이 낮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깨어 있을 때보다 꿈꿀 때 뇌가 더 많이 활동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만 주의력 및 기억력과 관련이 있는 뇌간의 특정한 뉴런들은 예외입니다. 이 뉴런들은 렘 수면 중에 휴식을 취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뇌의 신경 세포들은 끊임없는 세포들끼리 신호를 주고받습니다.

우리의 뇌는, 놀랄 만큼 복잡한 인체 기관으로서 1초에 약 백번에서 이삼백 번까지 신호를 발생하는 세포들이 수십억 개 있습니다. 인간의 뇌 하나에는 지상의 인구수보다 더 많은 세포들이 있습니다. 일부 연구가들의 추산에 의하면, 뇌에는 200억에서 500억 개가 넘는 세포가 있습니다.

 

꿈의 세계

 

2. 꿈의 세계

 

깨어 있는 동안 우리의 오감은 정보와 상(像)을 뇌에 끊임없이 전달하지만, 자는 동안에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뇌는 감각을 통해 외부의 자극을 받지 않아도 자체 내에서 상을 만들어 냅니다. 그러므로 꿈에서 우리가 보는 장면이나 하는 행동들은 때때로 환상과도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 법칙에 어긋나는 일들을 행할 수 있는데, 이를테면 피터 팬처럼 날기도 하고 절벽에서 떨어졌는데 아무 상처를 입지 않기도 합니다. 시간이 뒤죽박죽이 되어 과거가 마치 현재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달아나려고 하는데 몸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가 없는-다리가 꼼짝도 하지 않는-것 같기도 합니다. 물론 깨어 있는 동안 우리가 받는 강한 인상이나 겪는 경험들이 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무시무시한 전쟁의 참상을 경험한 많은 사람들을 그 기억들을 쉽사리 지우지 못하며, 어떤 사람들은 범죄자의 공격을 받았을 때의 느낌을 잊어버리지 못합니다. 깨어 있는 동안 겪은 그러한 불안감을 주는 경험들이 꿈속에 나타나서 악몽이 될 수 있습니다. 잠이 들면 우리의 머리 속에 있는 일상적인 생각들이 꿈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 때로는 그 해결책이 자는 동안 떠오르기도 합니다. 이점은 잠이 모두 꿈으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음을 의미할 것입니다. 잠의 한 부분은 생각하는 것입니다.

꿈과 우리의 뇌에 관한 한 책은 이렇게 지적합니다.
수면 중에 가장 보편적인 정신 활동은 꿈꾸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이다. 수면 중의 생각은 환각을 수반하지 않으며, 허무 맹랑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대체로 평범한 것으로, 흔히 어제나 오늘의 실제 생활상의 일과 관련이 있으며, 대개 진부하고 독창성이 없고 반복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들이 꾼 꿈의 내용에는 자기들을 위한 특별한 소식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꿈을 해석하기 위해, 깨어났을 때 기록할 수 있도록 침대 옆에 메모지를 준비해 둡니다.

꿈에서 본 특정한 것들에 의미를 부여하려고 시도하는 책들의 효용성과 관련하여, 앤 페러데이가 쓴 「꿈의 유형」(The Dream Game)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꿈의 줄거리와 꿈에서 본 특정한 것들의 의미를 알려고 찾아보는 해몽서들은 전통적인 것이든 현대의 어떤 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것이든 간에 하나같이 무익하다.”

꿈이 주로 뇌의 내부에서 생기는 것으로 생각되므로, 우리를 위한 특별한 소식이 꿈에 담겨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합리적이 아닙니다. 우리는 꿈을, 뇌가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뇌의 정상적인 기능으로 여겨야 합니다.

그런데 친척이나 벗이 죽는 꿈을 꾸고 다음날 그 사람이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어떠합니까? 그것은 꿈이 미래를 알려 줄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 아닙니까? 이어지는 기사에서 우리는 앞일을 예시하는 꿈의 배후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고려할 것입니다.

 

3. 꿈이 미래를 알려 줄 수 있는가?

 

고대로부터 인류는 꿈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집트 사람들은 공들여 만든 해몽서들을 마련해 두었고, 바빌로니아 사람들 가운데는 해몽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그리스 사람들 사이에서는 아픈 사람을 아스클레피오스 사원에서 자게 하여 꿈속에서 치료법을 받게 하는 것이 관례였습니다. 통용 기원 2세기에 아르테미도루스는 꿈에서 본 특정한 것들을 해석하는 책을 저술하였습니다. 그때 이후로 나온 그와 유사한 많은 책들은 그의 책에 근거한 것이었습니다.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꿈을 해석하려는 노력이 기울여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꿈은 실제로 미래에 있을 일들을 꿰뚫어 보게 해줍니까? 꿈이 미래와 관련하여 의미가 있으려면, 그 꿈은 초인간적인 힘의 영향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꿈이 미래의 일에 대해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정신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뇌의 필수적인 기능임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