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유업 분유 공장은 매년 두번 멈춘다
세상의 모든 아기에게 최고의 식품은 ‘모유’ 이지만, 모유는 물론 분유마저도 먹을 수 없는 아기들이 있습니다. 선천적으로 신진대사에 이상을 갖고 태어나는 선천성 대사이상(유전 대사 질환) 환아들입니다. 신생아 5만 명 중 1명꼴로 태어나는 선천성 대사이상 환아들은 선천적으로 아미노산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만들어지지 않아 모유는 물론 고기, 생선, 심지어 쌀밥에 포함된 단백질 조차도 마음대로 먹을 수 없습니다.
식이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분해하지 못하는 아미노산 및 대사산물이 축적되어 운동발달 장애, 성장장애, 뇌세포 손상으로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매일유업은 선천적으로 아미노산 대사이상 질환을 갖고 태어난 유아를 위해 특정 아미노산은 제거하고, 비타민, 미네랄 등 영양성분을 보충한 특수 유아식 8종 12개 제품을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하여 지난 1999년부터 공급하고 있습니다.
PKU란?
페닐케톤뇨증(PhenylKetonUria)이라는 질환의 약자로 선천성 효소계 장애에 의해 단백질 대사 장애를 일으키며, 우리나라 53,000명 중 1명 꼴로 발병하는 희귀 질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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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이 특수 분유 생산에 나선 것은 고(故) 김복용 선대 회장의 지시 때문이다. 김 선대 회장은 한 대학병원에서 선천성 대사 이상 환아들을 만난 뒤 "단 한명의 아이도 소외받아서는 안 된다"며 이들을 위한 분유 개발을 지시했다. 선천성 대사 이상 환아들은 아미노산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만들어지지 않아 모유와 일반 분유는 물론 고기, 생선, 심지어 쌀밥에 포함된 단백질조차 마음대로 먹을 수 없다. 식이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운동 발달 장애, 성장 장애, 뇌세포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20년 전에는 당시 가격으로 한 통에 6만 원이 넘는 해외 제품을 사서 먹어야 했다.
매일유업은 1년에 단 두 번, 희귀 질환으로 일반 분유를 먹지 못하는 아기들을 위한 특수 분유를 생산하기 위해서 공장을 멈춘다. 특수 분유는 일반 분유와 달리 공정이 까다로워 원료를 혼합, 제조하는데 긴 시간이 걸리는 것은 물론 제품별로 들어가는 재료가 달라 생산 설비를 세척하는데만 하루 24시간이 꼬박 걸린다. 수익은 커녕 매년 손실만 수 억 원대이다. 만들수록 손해지만 매일유업은 지난 1999년부터 22년 째 국내에서 유일하게 특수 분유를 생산하고 있다. 최대성 매일유업 분유생산팀장은 "해마다 이 시기만 되면 공장은 비상이 걸린다"며 "수익성은 없어도 사명감으로 더 꼼꼼하게 작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일유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8가지 선천성 대사이상을 겪는 아기들이 먹을 수 있도록 12가지 특수 분유를 생산하고 있다. 특수 분유를 생산하려면 1년에 두 차례 일반 분유 생산 공정을 중단하고 24시간 동안 기계 내부 세정 작업을 벌여야 한다. 제품별로 제한해야 하는 아미노산이 다르기 때문이다. 또 소량 생산이기에 포장도 일일이 수작업으로 한다. 이 같은 공정을 통해 만드는 특수 분유는 연간 약 3만 5,000캔. 일반 분유 하루 생산량에도 못 미치지만 이 마저도 전부 팔리지 않아 남은 제품은 폐기를 감수해야 한다. 현재 선천성 대사 이상 환아 수는 320명 수준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원료도 일반 분유보다 20가지가 더 필요하다"며 "적은 양이지만 생산 차질은 환아들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 구매 관리에도 신경 쓰고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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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년 큰 손실을 떠안고 있지만 매일유업은 '착한 분유' 사업을 '착한 식품'으로 오히려 더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7년에는 4세 이상의 환아를 위한 2단계 제품 2종을 추가로 개발했다. 그동안 이 질환을 앓고 있는 4세 이상 환아들은 0~3세 환아보다 두 배 이상으로 필요한 단백질 요구량을 맞추기 위해 1단계 특수 분유의 양을 두 배 이상 늘려 섭취하는 경우가 많았고 이로 인해 지방, 탄수화물 칼로리 과잉 섭취로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소화 과정에 만들어진 불필요한 부산물의 수치 증가로 입원을 자주 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오준구 매일유업 조제분유셀 연구원은 "완치가 없는 병이라 성인이 된 환아들의 경우 식생활에서 삶의 질이 떨어지고 있다"며 "특수 분유를 넘어 스낵 바 등도 선보일 수 있도록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트밀 캠페인
선천성 대사이상 증후군을 이해하고 환아 및 환아 가족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자는 의미에서 기획한 캠페인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하트밀 로고는 마음을 뜻하는 '하트'와 음식을 뜻하는 '밀'의 합성어인 '하트밀'을 그릇에 담아 사랑하는 마음을 전달하자는 의미로 형상화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환아 가족을 이탈리안 레스토랑 '더 키친 살바토레 쿠오모'로 초대해 쉐프와 매일아시아모유연구소 연구원들이 환아를 위해 준비한 특별한 레시피로 만들어진 만찬을 선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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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진짜 대단한게 그냥 공장을 멈추는 수준이 아니라 진짜 말 그대로 공장세탁도 한번 해야 된다. 공장은 매번 소독해야되는거 아니냐 하시겠는데 같은공장에서 만들어서 막 음료 뒤에 보면 돼지고기 이런거 함유될수도있다 이런 글 있잖아?!
그것조차 없게 싸아아아아악 닦아버리는거임!!!
그래서 득보다 실이 엄청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선 특수분유를 만들지 않는데 매일은 그걸 한다는 것이다. 매일마저 그만 두게되면 분유 하나 구하려면 해외에서 찾아야하고 몇만, 몇십만 이렇게 들여서 사야되는데 솔직히 이게 쉽겠냐구!!
그리고 매일유업은 독거노인 고독사 방지 안부묻는 우유배달 캠페인을 하기도 하니
다들 매일우유 많관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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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은 불필요한 포장재를 제거했고, 멸균팩과 컵커피에 부착되는 플라스틱 빨대를 없앴다. 올가니카는 냉장 제품 배송에 사용되는 아이스팩 보냉제를 합성수지에서 물로 변경했고, 냉장 제품 택배용 스티로폼 박스를 종이와 전분 소재 보냉박스로 변경했다. 산수음료는 국내 생수업계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를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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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에 진심인 매일유업 4줄 요약
1. 매일우유가 성수에 ‘어메이징 오트 팝업 카페’를 열었음
2. 케이크와 쿠키 등 다양한 비건 메뉴를 선보임
3. 플라스틱 굿즈 전혀 없음
4. 가구나 벽지도 친환경 소재나 재활용품으로 준비함
환경에 진심인 매일유업 그대를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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