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흘러가는 일상

노인을 위한 복지연금의 필요성

by @블로그 2022. 8. 29.
반응형

민주화되지 않은 자본시장에 돈을 넣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다.



재밌는 유투브를 봤는데, 유명한 학자가 성공하는 사람의 유형에 대해서 분류를 했다.

1. 다 퍼주는 사람
2. 하나주고 하나 받는사람
3. 받기만 하고 주지 않는 사람


성공의 규모로 볼때 가장 크게 성공하는 부류는
1번이었다. 가장 크게 실패하는 부류도 1번이었다.

이유가 재미는데, 다 퍼주는 사람은 사기당하기 쉬우니
그건 이해하기가 쉬웠다

하지만 이들이 성공하는 이유는 2번사람들 때문인데
2번들이 1번을 지지하고 그가 성공하는데 큰 보탬이 되기 때문이란다. 2번은 분명 합리적인 유형들이고 엘리트들일테니
1번에 큰 도움이 되리라

멀리서 안봐도 유비같이 가진건 퍼주는것 밖에 없는 인물에게
그 맹장들이 충성한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더 재밌는게 3번이다

받기만 하고 주지 않는 사람들은 자기거 얌채같이 챙겨가며
언뜻 성공하는 거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여기서도 2번인 개입하니
2번이 3번을 절대로 용서하지 않는다는 거다.
사회에 감히 끼지 않도록 철저히 매장시킨다는 것이다.


복지연금의 필요성


복지연금은 노령이나 신체장애 등으로 갹출제 연금에 가입할 능력이 없을 경우, 연금에 의한 생활보장을 받지 못할 계층을 구제하기 위해 급부액 전부를 세수입으로 조달하는 연금을 말합니다. 이것을 무갹출연금이라고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제도와 비슷한 형태로 우선 원호대상자를 위한 연금제와 공무원연금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주식 이 와중에 플러스 수익내고 있습니다... ROE좋고 배당 3프로 이상의 종목으로만 구성되어 있고, 3개월마다 배당주고, 미국주식으로는 딱히 성장 욕심안내면, 투자의 정석대로 공부하고 투자하기만 하면 수익은 당연한거 같아요. 한국주식은 대체.....;;;;

일단매도는 하지 않았지만, 현대차 삼성전자, LG우, SK디스크커버리, 하이닉스, 포스코케미말등 내로라하는건 다 들고 있습니다.
HMM 도 갖고 있습니다 총체적 수익은 -18프로인데 다른 분들에 비하며 덜 빠졌지만, 그래도 이자랑 기회비용 생각하면 30프로 정도지요...

지금 현대차는 빠진지 2년차, 삼성전자는 1년반차입니다. 워낙에 길었다보니, 반등시점이 온건 분명한데, 개미들이 워낙많다 보니, 개미들이 잃어야 외국인과 기관이 이익보다보니, 대놓고 눌러 대고 있네요.... 미국의 경우 공매도 하더라도 워낙에 다양한 주체가 투자하고 세계적으로 개인들도 미국시장에 돈을 넣기 때문에

특정 세력이 주도하기 힘든 반면, 우리나라는 좀 심하죠...

민주화되지 않은 자본시장에 돈을 넣는 것이 이렇게 위험한 일입니다.

미국주식은 현제, 알트리아, 듀폰, 다우, 버라이즌, 크래프트하인즈, 모더나, 서던코퍼, 짐쉬핑서비스, 유나이티드 헬스그룹, 델타항공, 사이먼 프로퍼티등을 쥐고 혁신주는 조비와 세레스정도 쥐고 있습니다.

복지연금의 필요성


이제 한국시장은 어쩌려나 몰라요... 일본의 자산 시장은 한번 거품을 겪은후 폭락하고 민중이 자산 시장을 불신하게 되어서 집도 월세로 당연히 사는게 되어버렸지요.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서울아파트는 팔리지 않고, 월세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지만, 결국 월세도 지금처럼 받진 못할거에요. 3개월치 월세가 보증금인 경우가 외국의 보통 사례인데, 우리나라는 2억에 몇백 이런식이죠.
문제는 우리나라가 보증금이고 매매대금이고 대부분이 빚인데

지금의 고소득자들의 소득 창출 능력이 떨어지면 시장을 받쳐줄 사람이 없다는게 큰 문제입니다. 자산이란 결국 누가 사줘야 그 가치가 인정되는데, 돈만 먹어대는 자산이라면 과연 누가 사줄까요?

정말 간단하죠 이제 부동산은 10년 정도는 침체를 겪을 거라 (보통 부동산은 상승한 주기만큼 침체 하지요 지난 10년 부동산 계속 올랐죠) 부동산을 매입하는 사람은 가격 하락 + 이자율 보다 수익을 더 낼 생각으로 매입할테니 임대료를 올려서 부를 테니,
현실적인 대안으로 리츠(리얼티 인컴)등을 매입하거나, 고배당주, 물가안정채권등(TIPS) 등에 투자하는게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그러고 보니 대한민국은 황금기라는 것을 겪어 보질 못했네요

바로 일본화 되어서 젊은이들의 대대수가 월세살이에 정규직이 아닌 그런 사회.... 게다가 세계최고 노인빈곤율로 인한 노인 부양에 들어갈 세금. 그리고 지금의 젊은이들이 늙어서는 지금의 수준으로 누리려고 할텐데.

지금 노인들이야 원래 가난하던 시절을 겪었던 사람들이라 어느정도의 가난이 용인되지만, 부모세대로부터 부족할것 없이 받고 자란 요즘 세대가 노인이 되었을때, 연금이나 복지를 제대로 받지 못한다면...

생각만해도 끔찍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