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콘 무상 점검은 고객의 안전과 에어콘의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제공됩니다.
에어콘은 여름철 더위를 식히는 가전제품으로, 긴 사용기간 동안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거나, 부품의 마모 등으로 인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에어콘을 계속 사용하게 되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점검과 정비가 필요합니다.
무상 점검은 고객들이 에어콘의 문제를 빠르게 파악하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에어콘 제조사는 무상 점검을 통해 고객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더 나은 제품 개발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콘 무상 점검은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제도로, 정기적으로 이용하여 에어콘의 안전한 사용과 유지보수를 할 수 있도록 권장됩니다.
삼성 LG 에어컨을 이용하고 있다면 사전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3월 8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청하면 무상으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전에 먼저 에어컨 전원 연결상태, 리모컨 배터리, 극세필터 청소상태 등
자가 점검 후 접수할 수 있는데요.
신청하면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해서 냉매누설 여부, 냉기온도 등 성능점검 등등
꼼꼼하게 기기의 상태를 확인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스탠드, 벽걸이 외에도 시스템 에어컨도 신청 가능합니다.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 신청하기 전 간단한 자가점검 방법
1. 에어컨 전원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 에어컨 전원 코드와 차단기 확인
(전력소모가 많은 제품들을 하나의 멀티탭에 연결할 경우
멀티탭의 용량이 부족해서 전원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에어컨 전원 콘센트를 멀티탭을 이용해서 연결하기보다 벽에 설치되어 있는
단독 콘센트에 직접 연결하여 확인해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에어컨 작동 시 바람이 시원하지 않을 경우
☞ 실외기 주변을 잘 정리해 주셔요
(실외기 주변에 쌓아놓은 물건들이 많다면 실외기에서 나오는 뜨거운 바람이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다시 실외기로 들어가게 되어
에어컨의 냉방능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꼭 실외기 주변에 물건이 놓여있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3. 리모컨 작동이 안 될 경우
☞ 건전지가 방전이 되었는지
☞ 새 건전지 교체 후 리모컨 버튼을 눌러 표시창이 커지는지
(만약 건전지를 새것으로 교체한 후에도 작동이 되지 않는다면
리모컨 고장일 수 도 있기에 서비스 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3월부터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를 진행한다. 에어컨 사전점검은 고객이 자가점검을 한 뒤 전문가 조치가 필요한 경우 방문서비스를 신청하면 예약 날짜에 엔지니어가 방문하는 것이다.
고장에 따른 부품 교체비 외에 출장비나 수리비는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삼성전자는 매년 3~6월, LG전자는 3~5월 사이 사전점검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에어컨 가동 시간이 늘어나는 여름철마다 ‘AS 대란’을 겪으면서 이를 분산하기 위해 사전점검 서비스를 도입했다.
실제로 에어컨 AS 민원은 6월에 전월 대비 2~3배 급증하기 시작해 전체의 75%가 6~8월에 집중된다.
이런 이유로 지난해 여름엔 에어컨 수리 서비스가 한 달 넘게 지연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여름철 불편을 예방하기 위해선 미리 에어컨을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지난해 6월 이른 무더위가 찾아온 점을 감안하면 올해도 평년 기온을 웃도는 무더위가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3월 중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점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삼성는 서비스 신청에 앞서 전원 콘센트 연결 및 리모컨 건전지 확인, 실내기 먼지필터 세척, 에어컨 시험가동 등 간단한 자가점검을 먼저 해보는 것을 권유한다.
이후 전문가의 점검이 필요하면 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는 설명이다.
서비스를 신청하면 엔지니어가 방문해 냉매 누설과 배수호스 누수 등 제품 상태를 점검해 준다.
이외에도 회사는 냉장고, 세탁기 등 방문 수리 시 에어컨을 추가로 무상 점검해 주는 ‘플러스점검 서비스’를 운영한다.
엔지니어가 방문했을 때 가능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이 직접 확인하는 방법도 있다.
스마트싱스 어플을 통해 ‘자가진단 알림’을 보내고, 앱과 연동된 에어컨의 냉매 상태와 정상 동작 여부 등을 고객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G전자도 LG전자서비스 고객상담 전화나 홈페이지를 통해 자가점검 방법을 안내하고, 사전점검을 신청받을 예정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손쉽게 휘센 에어컨을 자가점검할 수 있다.
스마트 진단은 온도 센서나 인버터, 팬 모터, 컴프레서 등 에어컨 주요 부품의 기본 동작 여부와 냉매 상태 등을 점검한 뒤 이상이 감지되면 화면에 에러코드와 증상을 표시해 준다.
고객은 진단 결과를 확인하고 고객센터를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을 수 있다.
《에어컨 사전 체크사항》
1.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에어컨은 먼지와 이물질이 필터에 쌓일 수 있으므로 필터를 청소해야 합니다. 필터가 더러워지면 공기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 냉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필터를 청소하기 위해 물로 살짝 적셔서 먼지를 제거하거나, 솔 등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문질러서 청소할 수 있습니다.
2. 외부 유닛 청소하기
에어컨 외부 유닛에는 먼지나 이물질이 쌓일 수 있으므로 청소가 필요합니다. 외부 유닛을 청소하기 위해 먼저 전원을 차단하고, 물로 적셔서 먼지를 제거하거나, 솔 등을 이용하여 부드럽게 문질러서 청소할 수 있습니다.
3. 에어컨 소리나 냄새 확인하기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소리나 냄새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상한 소리가 발생하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부품이 파손되었거나 먼지나 이물질이 쌓여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4. 에어컨 리모컨 확인하기
에어컨 리모컨이 문제가 있는 경우, 에어컨을 원활하게 작동시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에어컨 리모컨이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가점검을 통해 에어컨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할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즉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 삼성전자는 3~5월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 출장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에게 삼성 에어컨을 추가로 무상점검해 주는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여름에 꼭 필요한 제품인 만큼 한 번 고장이 나거나 점검 때문에 한참을 기다려야 했던 경험을 가지고 계실 겁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삼성과 엘지에서 에어컨 사전 점검 서비스를 진행한다고 하니 무상으로 에어컨 점검을 받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네요.
하지만 출장비와 점검비는 무상이지만 부품을 갈아야 할 때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기간이 짧아져서 일찍 마감이 될 것 같으니 서두르셔야 할 것 같아요.
삼성전자의 경우
기간 : 3월 2일 ~ 6월 10일
비용 : 출장비, 점검비 무료 ( 부품비, 냉매주입시 별도 비용발생 )
신청방법(전화) : 삼성전자 고객센터 1588-3366
신청방법(온라인) : 삼성전자 홈페이지 > 서비스예약 > 출장서비스 예약 신청
LG전자의 경우
기간 : ~5월 31일
비용 : 휘센 에어컨 출장비, 점검비 무료
-부품비, 냉매주입시 별도 비용발생 -
휘센 이외 - 무상보증기간 이내 시 무료
(단, 단순점검 및 사용자 과실로 인한 문제일 경우 유상)
- 무상보증기관 경과된 제품 유료
(출장점검료: 18,000원/ 평일 18시 이후, 토/일/공휴일: 22,000원)
신청방법(전화) : LG전자 고객센터 1544-7777
신청방법(온라인) : LG전자 홈페이지 > 서비스예약 > 출장서비스 예약 신청
삼성전자 에어컨 무료 사전 점검 서비스는
점검을 위해 엔지니어가 직접 방문하게 되면
부품비 등을 제외한 출장비와 공임을 무료라고 안내하고 있으며
LG전자 에어컨 무료 사전 점검 서비스는
출장비를 포함한 추가 점검비는 무료이나 부품교체나 냉매 주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에어컨 냉매 누설, 배수호스 누스 등 필요한 점검을 받을 수 있고
평소에 발생했던 출장비도
사전점검 서비스 기간에는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필요하신 분들은 꼭 미리 점검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많은 고객이 에어컨 사전점검 서비스를 이용하셔서
큰 불편함 없이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아시는 분들은 매년 무료 사전점검 서비스를 통해서 미리미리 에어컨 상태를 점검받는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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