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오래 서있으면 허리가 아픈 이유은 무엇일까요?

by @블로그 2022. 5. 2.
반응형

오래 서있을 때 허리통증 느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실 이 척추통은 성인이라면 대부분이 느껴본 고통일 것입니다.

젊은 연령층에서도 이 질환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은 현대인의 생활습관, 바르지 못한 자세 때문일 것입니다.

아무리 사소한 습관도 반복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척추통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제일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이유가 '잘못된 자세, 운동 부족, 비만'으로 생활 속에서 교정할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1. 장시간 서있는 자세는 '독'이다.



요통의 원인이 되는 질환은 여러가지입니다. 척추가 아프면 척추관협착증, 디스크도 의심해 볼 수 있지요. (이런 질환이 아닌 단순 근육통일 수도 있습니다.) 만일 몸이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온다면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통에 '장시간 서있는 자세'는 독입니다. 특히 협착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서있거나 보행 중에 큰 통증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서있는 자세에서 통증이 심하다면 벽에 기대거나 등받이가 있는 의자에 앉아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어느 정도 완화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 오래 걷기, 계단 오르는 운동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 디스크는 40-50대가 겪는 질환이라 생각했지만 요즘에는 20대, 아니 10대 에서도 나타나기 때문에 허리에 무리가 되는 자세를 의식적으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벽에 베개를 두고 비스듬히 앉아있는 자세, 의자에서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삐딱하게 짝다리 짚고 서있는 자세 모두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만큼 척추에 무리를 주는 자세라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래서있으면허리가 아파지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서있을때 허리가 아프다면 통증이 줄어들도록 의식적으로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뭉쳐진 허리 근육이 풀어지면서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사실 직업적으로 오래 서있는 일을 하고 계시다면 근육이 뭉쳐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 경직되기 전에 잦은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셔요.

평소에 움직임이 부족해 근육이 딱딱하게 굳어버린 상태라면 운동 만으로는 통증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심한 고통을 겪고 계시다면 통증 원인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문제가 되는 허리 유형


1. 과전만 된 형태

반듯하게 누워 있을 때 허리가 바닥으로부터 뜨는 공간이 많아 손을 넣어보면 팔 전체가 지나갈 정도로 심하게 과전만 된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청소년들에게서 관찰되며 통증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일자로 꺾여있는 유형

요추의 전만이 없는 일자 형태를 말합니다. 5번 척추와 골반 각도 41도 이상으로 디스크 환자들에게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형태입니다.

3. 각도가 밋밋한 상태

골반과 허리 각도가 크기 않아 허리가 일자 형태가 되는 상태입니다. 후만형태로 퇴행성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데 이전에 척추통을 크게 앓았거나 디스크가 재발될 때 흔히 보이는 형태입니다.


오래서있으면허리가 아프고 양다리가 저리거나 당기는 느낌이 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종아리가 터질 듯 아프거나 발바닥까지 열감이 느껴지며 쑤시듯 아파지고 감각이 무뎌지는 느낌이 든다면 통증의학과를 방문해 주시길 바랍니다.

통증의학과는 통증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고통만 줄인다고 해서 몸에 나타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재발이 없으려면 꾸준한 치료와 환자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시고 요치 계획을 세워 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