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확정 최대 900만원까지 지원
올해 전국 지방자치단체별 전기차 보조금 배정 물량이 속속 확정되면서 3000만원대로 구매할 수 있는 전기차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보급형 전기차가 잇따라 출시한다. 아이오닉5·EV6 등 기존 전기차에 코란도 이모션 등 본격 판매 시작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전기차에 지급되는 보조금은 국비가 최대 700만원으로 작년 보다 100만원 줄었다. 보조금 100% 지급 기준 차량가격은 5500만원, 50%는 8500만원으로 상한선이 지난해 보다 각각 500만원 하향 조정됐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자체 보조금을 합산해 지급되는데 서울시의 경우 대당 최대 200만원을 편성했다. 서울시에서 전기차를 사면 최대 90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지역별 편차가 650만원으로 매우 큰 편이다. 전남 나주시와 장흥·강진·장성군 등에서는 최대 155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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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체들은 새로운 보조금 기준을 고려해 올해 3000만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보급형 전기차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한국GM은 2·4분기 신형 전기차 쉐보레 볼트EV와 볼트EUV 인도를 시작할 계획이다. 볼트EV는 부분변경 모델이며, 볼트EUV는 한국GM이 처음 선보이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형태의 전기차다. 두 차량 모두 본사인 GM에서 수입, 판매한다. LG에너지솔루션의 66kWh 배터리가 탑재되며 1회 충전 주행거리는 볼트EV가 414㎞, 볼트EUV는 403㎞다. 현재 사전계약 물량만 수 천대에 이를 정도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서울시 기준 볼트EV는 900만원(국비 700만원·시비 200만원) 볼트EUV는 861만원(국비 670만원·시비191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고려하면 실제 구매가는 두 차종 모두 3000만원대로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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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도 올해 첫 전기차 코란도 이모션을 내놓고 본격적으로 판매를 시작한다. 정통 SUV 스타일의 전기차로 공간 활용성, 안전성, 편의성 등에 초점을 뒀다. LG에너지솔루션의 61.5kWh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 시 307㎞의 거리를 주행할 수 있다. 서울시 기준으로 855만원(국비 665만원·시비 190만원)이 지급돼 30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기존 전기차도 30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한 차종이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및 니로, 르노 조에, 푸조 e-208 등이다.
반면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은 고가 전기차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보급형 전기차의 경우에도 100% 전액 보조금 기준인 5500만원을 모두 넘겼다. 테슬라는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이유로 국내 판매 가격을 1000만원 가량 인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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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는 "보급형 전기차의 경우 전액 보조금 기준인 5500만원을 기점으로 가격은 더 낮추고, 고급형 전기차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가격 보다는 주행거리나 성능 등에 집중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관계자는 "국내를 포함해 해외에서도 전기차 수요는 보조금 규모에 크게 좌우된다"면서 "보조금 정책이 확정된 만큼 본격적인 전기차 구매 러시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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