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게으른 완벽주의 테스트와 해결 방법

by @블로그 2021. 5. 15.
반응형

내 일을 망치는 게으른 완벽주의 극복하기

1. 완벽주의란 무엇인가?

 

완벽주의(完璧主義)는 이루기를 원하여 끊임없이 노력해야 하는 보다 완벽한 상태가 존재한다고 믿는 신념입니다. 완벽주의는 자신을 향해 높은 기준을 설정하여 보다 높은 성취감을 얻고자 하는 것을 중심으로, 질서와 정돈을 원하는 성향으로 정의합니다. 이러한 사상을 가지거나, 그런 심리 상태의 사람을 완벽주의자라고 합니다.

 

개인의 특성 중 하나인 완벽주의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두 가지를 모두 갖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모습을 보이고 개념적으로 모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완벽주의 연구자들은 완벽주의가 수행이 완벽하기를 원해 과도하게 높은 목표를 잡고 과업을 수행한다고 봅니다. 완벽주의가 기능적으로 작용할 경우에는 자존감과 자기효능감과 성취가 증가하는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역기능적으로 작용할 경우에는 그러한 성취에 대한 압박이 증가하거나 위기의식, 소외감, 소진, 불안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특징을 지닌 사람들 중 일부는 무언가를 완벽하게 완성하지 못한다면 애초에 손도 대지 않는 경향이 강합니다. 타인이 보기에는 충분히 훌륭한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기준에 완벽히 들어맞지 않으면 스스로를 깎아내리거나 폄하하는 기질을 보이기도 합니다. 

 


2. 완벽주의자 테스트


다음 10개 중 7개 이상에 체크한다면 당신도 완벽주의 위험군!
 
[  ] 결정하는 데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걸린다.
[  ] 팀으로 일하는 것보다 혼자 일하는 게 좋다. 팀으로 일할 때면 팀원들의 몫을 대신해주겠다고 자처하기도 한다.
[  ] 아직 준비가 덜 됐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  ] 계획한 것을 하루라도 지키지 못하면 아예 포기해버린다.
[  ] 내 업무 결과물에 대해 조금이라도 좋지 않은 피드백을 받으면 수치스럽다.  
[  ] 열 번 중 여덟 번은 내가 한 일에 만족하지 못한다.
[  ] 일을 계속 미루다가 결국 마감을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  ] 회의에서 아이디어를 낼 때 지나친 자기 검열로 입도 떼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 나의 작은 실수, 다른 사람들의 사소한 반응을 계속 떠올리며 이불킥한다.
[  ] 누군가 내게 완벽주의라고 하면 격하게 아니라고 한다. 나는 거의 모든 면에서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몇 개나 체크하셨나요? 언뜻 보기엔 완벽주의와 별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들도 있을 거예요.

예를 들면, 일을 미루는 건 그냥 게으른 사람의 특징 같잖아요. 하지만 일을 하기 위해 완벽하게 준비된 상태를 찾거나 제대로 할 수 없으면 안 하려는 태도는 완벽주의 성향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특징을 가진 사람을 게으른 완벽주의자라고 합니다. 실수 없이 완벽하게 일하고 싶고, 그래서 일을 시작하기 전에 고민이 너무 많아 준비하는 데 많은 시간을 씁니다. 일을 시작하더라도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 늘 스트레스를 받으며 시간에 쫓겨요.


완벽주의 테스트

 



게으른 완벽주의의 원인으로 많은 사람들이 선택의 자유를 꼽습니다. 모든 것이 가능한 세상이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결정을 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극도로 높아지고, 이것이 게으른 완벽주의원인이 된다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사람들은 이 압박감과 불안감을 통제하기 위해 완벽주의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선택을 완벽한 결과로 만들기 위해 끝없이 자신을 다그치고, 주변을 닦달합니다. 이런 스트레스가 극심해지면 스트레스는 곧 막중한 부담감으로 바뀌어 스스로을 괴롭힙니다. 그리고 부담감은 일단 미루고 보는 태도로 이어지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게으른 완벽주의입니다.


3. 게으른 완벽주의자들의 특징


1) 자기혐오는 자기우월감에서 나온다
- 잘난 나와 못난 나를 분리시켜 지적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고, 그 괴리감에 끝없이 자책을 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

2) 외부에서 주입된 나를 나라고 생각한다
- 이 생각은 자신을 비난에 취약한, 쉽게 무너지는 사람으로 만들기 쉽다.
생각은 생각일뿐, 내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3) 자책을 자아성찰이라고 생각한다
- 앞서 서술했듯이, 게으른 완벽주의자들은 자기우월함에서 비롯한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
남의 기준을 내재화해 우러러보는 사람을 기준화하며 자책하고, 이를 자아성찰이라고 생각하며 습관화한다.

4) 부정적인 나에게 의존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 자신의 정체성 확인을 다시 하고 내가 나에게 관심을 주는 무관심의 방법을 통해 극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5) 방어심리가 있다.
- 남이 나를 미워하기전에 내가 먼저 나를 미워하고 있는 것이다.
나와 나를 분리하는 행위로, 과잉일반화라고 할 수 있다.

6) 희생양이 필요로 한다.
- 자책의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유를 찾아야하는 강박에 시달리곤 한다.
이 강박에서 벗어나 경험으로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완벽주의 테스트


4. 게으른 완벽주의의 해결방법

1) 흑백논리 벗어나기 60%은 0%이 아니다
나의 과정과 결과를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받아들일 것

2) 나의 작은 실수에 집착하지 않을 것
“오늘 나의 실수는 타인에게 지나가는 작은 실수이다. 실수는 성공의 어머니다. 실수는 기초를 탄탄히 한다.
실수를 통해 분명히 얻어지는게 있다.” 고 생각하기

3) 나의 긍정적인 측면을 떠올릴 것
내 마음이 처음엔 불편하겠지만 나중에 그것이 편해질 때까지 머금을 것.
자긍심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길 것.

4) 현실적이고도 구체적인 목표를 세울 것
“책 많이~~ 봐야지” (x)
“나는 오늘 책 3단원까지 봐야지” (o)
라고 생각한 후, 그 목표가 현실가능한지 따지며 계획하기

5) 미진한 부분은 미진한 그대로 두는 연습을 할 것
밀린 일이 있으면 그대로 두는 연습을 해보기.
평소에 철저히 해놓았다면 그걸 일부러 확인하지 말 것.

6) 신속하게 결정하고 빨리 행동에 옮길 것
완벽하고 꼼꼼하게 다 짜서 하는걸 좀 내려놓고 일부러라도 그렇게 할 것.
아무거나 일단 시작하고 결정할 것.

7) 과정을 인정하는 태도를 가질 것
등산의 목표가 정상에 오르는 것만으로 두지 말고 오르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만족감의 의미를 파악할 것

8) 최선이 아닌 차선을 선택해도 괜찮다고 생각해볼 것
최선(best)가 아닌 차선으로 선택지를 넓히면 하고 싶은 일들도 많아지고, 일단 미루고 보는 습관도 서서히 고쳐질 것이다.


완벽주의 테스트

 

5. 강박적인 완벽주의 vs 건강한 완벽주의 

강박증(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OCD)이란 자신의 의지와는 다르게 특정한 생각이나 충동, 이미지가 갑작스럽게 반복적으로 떠오르거나 한 가지 행동에 집착하고 그것에 비정상적으로 몰두하는 것을 말합니다. 불안에 압도되도록 만드는 생각을 강박사고, 불안을 없애기 위하여 하는 특정한 행동을 강박행동이라고 합니다. 강박사고와 강박행동은 강박증을 진단하기 위한 주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박사고가 일으킨 불안을 강박행동이 감소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강박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완벽주의자처럼 보일수도 있으나, 강박증은 자신을 불안하게 만드는 그 생각에 대해서만 반응한다는 점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회에 의한 기준에 억압받고 쉽게 난관을 생각하기보다 어렵게 생각하며, 자신을 자책하는 생각들로 자신을 내몰고 있는 실상입니다. 이때문에 게으른 완벽주의자들이 생기고, 지금의 한국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사람들이 조금 더 편하게 마음을 먹으며 주어진 인생을 기뻐하며, 소중히 잘 살아내는 연습을 하며 행복하게 살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우울과 불안은 여전히 우리 모두의 숙제이지만, 더 열심히 알아내고 파악해본다면 언젠가 완연히 행복할 수 있는 순간들이 올 수 있음을 믿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고구마를 먹어야 하는 7가지 이유 (다이어트식단)

고혈압약, 당뇨약 복용해도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될까?

터널증후군과 물리치료방법 with 자이로볼 사용법

웜톤? 쿨톤? 퍼스널컬러에 맞는 옷 컬러 추천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정보] 재활용 분리수거 잘 하는 방법

혈액형에 따른 성격, 성향에 대해 알아보자

버킷리스트 작성 전 알아보는 뜻과 작성방법

꽃가루로 인한 피부염의 원인과 스킨케어

여러 번 사용하는 면 마스크 세탁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