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영어표현 가을 Fall과 Autumn 사용법

by @블로그 2021. 12. 27.
반응형

백화점에 가면 보통 가을 세일이라고 홍보할때 Fall와 Autumn을 많이 사용합니다.

백화점마다 다른게 사용한 것같아요. 요즘 날씨를 보면 언제 더웠나 싶습니다. 왜 이렇게 춥지? 하면서 달력을 봤다가 놀라버린 게 몇 번인지 모르겠습니다.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났고 가을 초입은 이미 멀리 지나 후반이네요. 물은 따뜻하게 끓여서 마셔야 할 날이 시시각각으로 다가왔습니다. 

가을 Fall과 Autumn


날씨는 점점 추워지고 세상이 한 해가 다 가기 전에 마지막으로 알록달록 해지는 계절. 가을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는 두 개가 있습니다. 바로 Fall이랑 Autumn이죠.

이 두 단어는 영어권에서 거의 비슷한 빈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Fall이 Autumn보다는 좀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는 하네요.

생긴 것만 보면 Fall은 미국 사람들이, Autumn은 영국 사람들이 좋아할 것 같은데요, 실제로 미국 사람들이 영국 사람들보다는 Fall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영국 사람들은 Fall 보다는 Autumn을 선호한다고 하고요.

둘 중에서는 Autumn이 Fall보다는 좀 더 격식을 차린, 클래식한 뉘앙스를 풍기는 단어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Autumn이 구어적인 단어라기보다는 문어적인 단어의 느낌을 주는데요, 만약 미국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Fall 대신 Autumn을 자주, 반복적으로 사용한다면 아마 미국 사람들은 위화감을 느낄 거라고 합니다.

가을 Fall과 Autumn


당연하지만 Fall과 Autumn 중에서 Autumn이 더 나이가 많은 단어입니다.

Autumn은 영어 단어를 통틀어서도 연배가 있는 단어인데요, 무려 14세기에 이미 기록에서 모습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생김새는 조금 달라서 Autumpne이라고 썼는데요, 이는 고대 프랑스어 Autumpne/Autumpne에서 유래되었고 기원을 더 거슬러 올라가면 라틴어 Autumnus가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단어의 의미는 알려지지 않았는데 학자들은 "모든 것이 마르기 시작하는 계절"이라는 뜻이 아닐까 추측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봄과 여름, 겨울을 의미하는 단어의 어원과 뜻은 추적이 가능한데 가을만 불가능한 것을 보고 Autumnus이 외래어가 아닐까 하는 추측도 하고 있어요.
Autumpne이 현재 사용하는 단어인 Autumn이 된 것은 16세기의 일이라고 합니다.

Delicious autumn! My very soul is wedded to it, and if I were a bird I would fly about the earth seeking the successive autumns.
― George Eliot, Delicious autumn!


즐겁고 유쾌한 가을! 내 영혼은 가을에 매여 있지. 내가 만일 한 마리의 새라면 끝나지 않는 가을을 찾아 땅 곳곳을 날아다닐 텐데.
― 조지 엘리엇, 즐겁고 유쾌한 가을!

가을 Fall과 Autumn

 

참고로 Autumn은 사람의 이름으로도 사용됩니다. 남녀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은 아니고 성별을 가리는 이름인데요, Autumn 여자 이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문맥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혹시라도 문장에 Autumn이라는 단어가 등장했는데 이게 누군가의 이름을 의미하는 것인지 아니면 그냥 가을이라는 계절을 의미하는 것인지 문맥상 알 수가 없다면 단어 맨 앞부분을 확인하면 됩니다 Autumn의 A가 대문자면 누군가의 이름이고 소문자면 가을이라는 뜻의 일반 명사입니다.

Fall의 등장은 Autumn보다 한 200년 정도 늦었습니다. 본래 Fall은 영어에서 동사로 사용하면 “떨어지다”, “몰락하다”, 명사로 사용하면 “떨어짐, 하락, 몰락”이라는 의미가 되는 단어입니다. 사실 이래서 해석할 때 실수하기 쉬운 단어이기도 하지요. 이게 “떨어짐”이라는 뜻인지 “가을”이라는 뜻인지 애매할 때가 은근 찾아오거든요. 사실 “가을”이라는 의미의 Fall은 “떨어짐”이라는 의미의 Fall과 깊은 관계가 있기도 합니다.

“가을”을 의미하는 Fall은 다른 영어 단어들 같이 라틴어나 그리스어 또는 다른 언어의 특정 단어가 유입되어 조금씩 변한 단어가 아닌 시인들의 손에서 태어난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을 Fall과 Autumn


가을이라는 계절의 특징을 꼽아보라고 하면 역시나 알록달록 선명한 색으로 물들었다 떨어져 내리는 낙엽일 텐데요, 점점 추워지는 날씨, 쇠락해가는 생명력, 와중에 마지막으로 불사르듯 천지를 선명하게 물들이다 쓸쓸하게 떨어져내리는 낙엽. 이런 가을의 모습에 수많은 시인들이 영감을 얻었고 그래서 가을이 등장하는 문학 작품에는 으레 the fall of the leaves, 즉, “떨어지는 나무 이파리”, “낙엽”이라는 표현이 등장했습니다.

이 the fall of the leaves라는 표현이 너무 길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들기 시작했는데, 줄어든 표현이 바로 Fall입니다. 그리고 Fall은 가을 하면 생각하는 상징이 아니라 그냥 가을 그 자체가 되어버렸지요. 이것이 16세기의 일입니다.


Fall, leaves, fall; die, flowers, away;
Lengthen night and shorten day;
Every leaf speaks bliss to me
Fluttering from the autumn tree.
I shall smile when wreaths of snow
Blossom where the rose should grow;
I shall sing when night’s decay
Ushers in a drearier day.
―Emily Brontë, Fall, Leaves, Fall


떨어지고, 낙엽은, 떨어지고. 사라지고, 꽃은, 멀리 사라지고.
밤은 길어지고 낮은 짧아지고.
가을 나무에 매달려 바람에 흔들리는 잎사귀마다
내게 더없는 기쁨을 이야기한다.
장미꽃이 피어날 가지 위에 꽃 같은 눈송이가 피어나는 모습에
나는 미소 짓고
밤의 쇠락으로 우울한 날이 시작되는 모습에
나는 노래한다.
―에밀리 브론테, 떨어지고, 낙엽은, 떨어지고


실제로 영어 사전인 메리엄-웹스터 사전에서 Fall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면 the season when leaves fall from trees, 즉 “나뭇잎이 떨어지는 계절”이라고 설명해 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utumn이 “북반구에서 여름과 겨울 사이 찾아오는 계절로 보통 9월과 10월, 11월을 가을이라고 한다. 천문학적으로는 좀 더 길게 9월 추분에서 12월 동지까지를 가을이라고 계산하기도 한다.”라고 매우 과학적으로 설명되어 있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가을 Fall과 Autumn


흥미로운 사실은, 고대 게르만 문화권에서는 계절은 오직 “겨울”뿐이었다고 합니다. 1500년 전 앵글로-색슨 사람들은 겨울을 기준으로 시간을 계산했습니다. 고대 영웅이자 고대 영어로 쓰인 서사시 베오울프의 주인공, 베오울프는 왕국을 구하는데 12년의 시간이 필요했는데, 이를 묘사하는 데 사용된 표현이 바로 12 winters, 즉 “12번의 겨울”입니다.

때문에 영어에서 “겨울”을 의미하는 단어인 Winter란 매우 중요한 단어였으며 거의 변화가 없는 단어이기도 합니다. 고대 영어에서도 Winter는 Winter였고, 그 이전에 고대 독일에서도 Winter였죠.

시간이 조금 지나자 사람들은 이 “겨울” 중에서도 조금 따뜻한 시간을 구분할 필요를 느꼈고 그래서 등장한 개념이 바로 “여름”입니다. Summer는 고대 영어로 “절반”을 의미하는 단어 Sumer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사람들이 일 년을 반으로 나누어 따뜻한 반을 “여름”으로, 추운 반을 “겨울”로 생각하기 시작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일 년을 두 계절로 나누어 생각하는 이 개념은 유럽에서 18세기까지 이어졌습니다.

따라서 봄과 가을이라는 계절을 인식하기 시작한 시간은 그다지 길지 않습니다. 유럽인들은 겨울이 가고 여름이 오기까지의 시기를 “사순절”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종교 행사입니다. 기독교에서 제일 중요한 부활절과 관련된 행사로, 재의 수요일에서 시작해 부활절까지 40일이 넘게 이어지는 기간이지요. 즉, 유럽인들에게 봄은 계절이 아니었습니다. 중요한 종교 행사가 길게 이어지는 시기였을 뿐이지요.

가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가을”이라는 이름이 붙기 전까지 여름이 가고 겨울이 오기까지의 시기는 “추수”라고 불렸습니다. 농사를 짓는 문화권이라면 중요하게 여기지 않을 수가 없는 시기, 열심히 농사지은 곡식과 과일을 거두어들이는 시기였지요. 봄과 마찬가지로 가을은 계절이기보다는 시기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참고로 고대 중국은 여름이나 겨울보다 “역경”의 가을과 “재생”의 봄을 더 중요시 여겼다고 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코로나19 예방접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후기
배즙, 배숙, 꿀배의 효과
rTG오메가3에 대해서 (알티지 오메가3의 효능)
고혈압약, 당뇨약 복용해도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될까?
터널증후군과 물리치료방법 with 자이로볼 사용법
입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버킷리스트 작성 전 알아보는 뜻과 작성방법
꽃가루로 인한 피부염의 원인과 스킨케어
여러 번 사용하는 면 마스크 세탁 방법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
산성 체질과 알카리성 체질에 대해서
잠들기 전 물 한잔 이 꼭 필요한 이유
홍초(식초)의 효능에 대해서
이온음료는 물보다 흡수가 빠를까?
계절 과일 단감의 효능 (곶감, 홍시, 연시, 감말랭이)
당신의 음란물 중독 지수은??
[의료 정보] 조루증 치료 방법 5가지 (남성 전립선 치료)

반응형

댓글